오르 달리 현실주의 거장 기행을 일삼는 종잡을 수 없는 천재
현실에서 볼 수 없는 이미지와 환상 과 비극을 오가는 분위기
그럼에도 흐트러지지 않는 정교한 묘사 현실과 비현실의 오감에 만들어진
그의 화풍은 현실주의를 대표하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꿈과 같은 광경을 담아내는 달리의 작품 중에서도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이미지가 있으니 바로 누가 내리는 시계 줘
달리 작품 속 녹아내리는 시계는 익숙하면서도 낯선 느낌으로 사람들 사이
회사 되거나 문
또 많은 패러디를 만들며 현대에는 초현실주의 자체를 의미하는 상징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왜
열리는 녹아내리는 시계를 들어있을까요
달릴 그림은 정말 특이합니다 꿈과 현실 사이를 오가는 듯한 이미지 속에
온갖 기후와 상징 들로 가득차 있죠
키오 들은 마치 암호 이미 없이 날 된것 같지만 때로는 관능적으로 또
때로는 고독하게 다가오고 납니다 덕분에 달리의 작품 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많은 상상을 불러 일으키며 수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요
사실 달리가 처음부터 초현실적인 작품을 선보일 것은 아닙니다 달리는
어렸을 적부터 그림에 큰 관심을 보였고 덕분에 10대 시절 드로잉 학교에
입학해 있는데요
이 시기엔 당시 유럽 사회에서 유행하던 인상파 를 많이 접했고 이 영향을
많이 받았죠 때문에 달리의 초기 장에서는 인상주의 회화의 느낌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달리는 더 많은 화 품들을 접하게 되는데요
기계문명의 발달과 함께 나타난 기계문명의 속도와 특징을 담아 낸 미래
파업 시 공감을 작가 마음대로 조작해 작품 속에 표현해내는 입수 파 화풍
모두 달리를 매료 시켰습니다
덕분에 이 시기에 그려진 달리 그림 속에선 인상주의와 미래 파악 그리고
입체파 가품이 혼재된 양상을 쉽게 볼 수 있죠 이 당시 다이앤 그림은
스페인 마드리드의 왕립 미술 학교에 진학할 수 있을 정도로 기본기가
탄탄해서 씁니다
왕립 미술 학교에 진학한 달리는 이미 학교 안에서 멋쟁이로 소문이
났습니다
일간이 자신의 꾸리고 필라 많은데 관심이 많았던 달리는 특유의 된지
하면서 우아한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죠
달리가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수염을 기르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입니다
이는 자신이 존경하던 스페인의 고전 화가 디에고 벨라스케스 를 오마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달리는 이 시기 특히나 입체파 화풍에 신 취 에 작품을 많이 만들었는데요
신기하게도 당시 마드리드 해선 입체파 를 그리는 작가가 없었습니다
때문에 다이에 독특한 화풍은 눈에 띄었고 많은 관심을 받게 되지
특히나 1923년에 드려진 예인 라이트 에센스는 입체파 와 미래파 양양이
모두 어우러진 작품으로 평가 봣습니다
다양한 시공간과 기계 문명이 어우러진 모습
달리는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있었죠 이 시기 다윈은 또한 프로이트와
노트 레아 몽 책을 즐겨 읽었는데 요 두 사람 모두 사람의 무의식을
다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인간의 무의식을 정신분석학적 으로 밝혀 내려 한 학사
얻습니다
또한 로트 레아 몸은 무의식을 작품 속에 녹여낸 19세기 시인 이어 알
듯 말 듯 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무의식의 세계는 달리 에게 새로운
영감이 듭니다
1926년 달리는 왕립 학교를 나오게 되는데요
마지막 기말고사 에서 부정 행위를 저질러 표 약 당했다는 의견과 학교에서
더 이상 배울 것이 없어 작했다 는 의견 모두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학교를 나온 이후 주변 사람의 도움으로 전시를 열기 시작하는 데요 이
시기 내놓은 컴퍼스 시한 미틱 10시 는 관람객과 평단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극찬을 받기도 하죠
덕분에 달리는 본격적으로 미술계에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1927년 을 기점으로 달리의 화풍은 변화 하기 시작하는데요 이
시기 작품들 속에서 현실적인 이미지들이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의미가 모호한
기호와 상징 이 많아지기 시작하죠
이는 당시 유럽 사회에서 발생하기 시작해 떤 초현실주의 확 빙의 모양새를
뛰었습니다 클라 실 주인은 당시 전쟁 이전의 사회를 지탱하던 가치관에
대한 페이로 탄생한 화풍이 얻습니다
소위 이 성이라 미더운 것들이 배려 전쟁과 같은 비극을 만들어 내자
예술가들은 고민에 빠졌죠
이때 프로이트를 비롯한 학자들에 의해 무의식이란 개념이 새롭게 되도
됐는데요 예술가들은 이미지의 게냐 매매를 됐죠
도덕적인 선입견으로 부터 벗어난 무의식 의 세계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을 순 없을까
초현실주의는 선입견으로 부터 벗어나 인간 무의식의 내재돼 있는 각종
이미지를 꺼내는 실험 이었읍니다 이 시기 그려진 꿀은 피보다 달콤하다 는
잎새 파와 출연 실 주의의 환상적인 결합 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꿈 같은 이미지와 갖가지 상징들 그리고 불명확한 소재 임에도 정교한
묘사와 풍부한 빛의 표현 평단 에선 이 작품을 두고 달리 가 본격적으로
출하 실 주의자 가 된 것인지 토론이 열리기도 했습니다
프로이트의 영향으로 다 이 작품 속에는 무의식에서 나타날 법한 관능적
이면서 상징적인 기호들이 자주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인간 본연의 욕구들을 담아낸 것이었죠 1928년에는 딜 만족스러운 욕구
라는 작품을 바르셀로나 1 갤러리에 출품 하는데요 출품을 거부당하고 말
조 갤러리는 특정 감정의 준비가 덜된 관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대다수의
갤러리에 맞지 않는 작품이라 이유를 붙였습니다 이문제 작은 바르셀로나
언론에 대서특필 됐고 달리와 그의 화풍이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후 작품에서도 달리는 무의식적인 욕망을 그리는 작품들의 계속해서
선보이며 현실을 이어 나갔습니다
하루는 빠리에서 자신의 출 현실주의 작품들로 전시를 선보였는데요
이 당시 미술관을 찾아 온 사람 중엔 안드레 브루 통도 있었습니다
브 르 통은 당시 초현실주의의 창수 자 라고 불리는 시인이자 화가 였죠
그는 다이 에서 꿈을 여지껏 역사속의 만들어진 모든 작품 중 가장 환상에
가깝다 고 평가했습니다
이후 달리는 브루 통에 주차가 레 만들어진 현실주의 그룹의 들어가죠
자신만의 초현실주의 화풍을 계속해서 실험 하던 달리는 1931년 마침내
자신의 결 작 기억의 지속 을 만듭니다
이 작품은 초현실주의의 정수 로 평가받는 데요
마치 꿈을 그려 넣은 듯한 모습 쏙 낯설고도 익숙한 상승 물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돌리기 충분했습니다 특히나 작품 속 흘러내리는 시계는 수많은
상상을 불러 일으킵니다 불변의 가치로 여겨지는 시간을 개념도 무의식
속에서 너무도 쉽게 변해 버렸죠
몇몇 비평가는 이 작품이 1930 년대 유행 안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영향을 받았다 고도 평가 하는데요
하지만 달리는 이러한 의견을 반대했습니다 자신은 상대성 이론이 아니라
태양의 녹는 까망베르치즈 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말해 달리는 꿈 속에서
우리가 마주하는 무의미하고 애매 모호한 형상 들의 10중 했습니다
평상시 우리의 무의식 사이에 떠도는 소재들은 꿈 속에서 마구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레몬의 달리 작품속의 이미지들도 복합적이고 무의미한 형태를 띄어 씁니다
이 작품 가운데에는 구겨진 유체가 보이기도 하는데요
마치 오리처럼 보이는 이 물체는 많은 평론가들이 살바도르 달리 본인이
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마치 꿈 속에서 마주한 사람의 얼굴이 다음날 깨어나서 잘 기억나지 않는
것처럼 분간하기 힘든 형상을 하고 있죠
이 작품 특유의 분위기와 상진은 초 현실과 무의식 이라는 개념을
세상사람들에게 너무도 강렬하게 각인 시켰습니다 이후 녹는 시계 맨
초현실주의의 상징이 되었죠
달리는 이후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예술가 로 거듭납니다 tv 쇼나 영화
속에서도 본인 스스로와 예술 세계를 전파하는 데 거리낌이 없었죠 특히나
초현실주의 예술가로서 특이한 행동들을 선보이며 대중의 관심을 끌기도
했는데요
달리는 항상 자신이 현실주의 자체 라고 말했죠 더 다양한 작품과 함께
살바도르 달리 그 자체가 사람들 사이가 긴 되며 필요하실 주 의 를
대표하는 예술가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대다수의 초현실주의 작가들로
부터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당시 유럽의 많은 예술가들은 체제에 대한 반감 에 가고 있었습니다
출연 실제 이 예술가들도 출연 시를 통해 기존 사회 체제의 불안정을
짚어내는 것이 예술가의 사면 이라 여기고 냈죠
하지만 이에 대해 다 e 는 항상 모호한 입장을 내 보였습니다 또한
순수함과 엄격함을 추구하던 추아 사실주의 예술가들 사이에서 농담과 조소
로 가득찬 달리의 언행은 눈밖에 나기도 했습니다
결국 수 사실주의 그룹의 창시자 브루 통은 달리를 그룹으로부터 제명시키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리는 작품 활동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 시기엔 다양한 예술가와 협업화 며 사진 영화 등 20세기 새롭게
발전한 매체를 활용하기도 했는데요
1937년 이탈리아 여행을 계기로 는 고전주의 회화를 다시금 자신의
작품에 녹여내고 냈는데요 카톨릭 의 심미성 뿐만 아니라 원자가 와 같은
새로운 영역 또한 유수를 담아내고자 노력했습니다
달리의 도전과 변화는 끝이 없었죠
말년에 들어서 달리는 무대 연출이 마 미술관 천장화 입체 작품 등 작품의
스펙트럼 도 더 다양해졌습니다 하지만 7 16세가 되던 1980년 중풍
의 영향으로 달리는 붓을 잡기 어려울 정도가 됩니다
더이상 작품 활동을 지속할 수 없었죠
이 시기엔 오랜 뮤즈 어떤 칼라와 브라가 이어졌는데요
점사 갈라 가 먼저 세상을 떠나자 달리는 삶의 의지 마저 잃게 됩니다
1984년 그 저택에 화재가 발생해 친구들이 그를 구조 하는데요
일부에선 달리 스스로가 방화를 저질렀다고 보기도 합니다
1989년 플랜 실 주 의 거장 살바도르 너희는 자신이 태어난 집에서
3블록 떨어진 병원에서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수많은 명작과 또 수많은 기행 등 살바도르 달리의 대한 평가는 달리가
살아있던 당시에도 지금에도 엇갈립니다
때로는 숀 실 주 의 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거장으로 또 때로는
명성과 달러에 굶주린 화가로 불리죠 하지만 아무도 그가 20세기를
대표하는 초 10실 주의의 대가였던 사실은 부정하지 않습니다
나는 매일 아침마다 최고의 즐거움을 경험한 그것은 내가 살바도르 달리
라는 것이다
자기 스스로와 작품에 대한 확신으로 끊임없이 독특하고도 신비로운 세계를
탄생시키는 살바도르 달리 달리의 그림 속에서 여러분은 어떤 것들을 마주
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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